질병관리청장 "제한조치 없는 첫 유행...실천과 참여로 극복해야"

"유행 극복 위해 긴밀 협력"...질병청·의협 공동입장문도 발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26일 “중단 없는 일상회복을 위해서 우리 공동체 모두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백 청장은 “현재 유행 상황은 모임 인원이나 시간제한 같은 일률적인 제한조치 없이 맞이하는 첫 번째 재유행”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백 청장은 “그동안 위기가 올 때마다 국민들께서 먼저 행동으로 보여주셨던 방역 참여와 연대로 지금의 재유행 위기를 넘고 지속가능한 일상을 회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중요한 것은 일상회복 지속과 재유행 위기 극복”이라며 “국민들의 자발적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과 참여로 유행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방역당국은 감염위험이 높거나 질병부담이 큰 취약집단 보호에 자원과 행정력을 집중하고, 치료제와 병상 확보, 취약시설 특별관리 등 맞춤형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백 청장은 “최근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출장·회식을 자제하고 비대면 영상회의와 재택근무를 강화하는 등 자체적인 방역 강화조치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기업의 자발적인 방역 참여에 감사드린다”면서 “이처럼 거리두기에 함께 동참해주신다면 이번 위기도 슬기롭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브리핑에는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배석해 질병청과 함께 논의한 코로나19 재유행 극복을 위한 공동 입장문을 발표했다.

이 회장은 “코로나19가 재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다”면서 “의료계와 정부의 긴밀한 협력과 우리 국민들의 적극적인 일상방역 실천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모두가 일상 속에서 자발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만 일상회복을 지속해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외출·만남 등을 줄이고 대규모 행사 참석 및 여러 사람이 모이는 밀폐된 시설 방문을 자제하며, 가급적 적은 인원이 모이면서 모임 시간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했다.

또 개인방역수칙 준수와 주기적인 환기·소독 실시, 마스크 착용은 물론 코로나19 감염 증상이 있는 경우 조기에 진단받고 확진자 7일 격리의무 준수 등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 회장은 “대한의사협회와 질병관리청은 현재의 유행 상황을 조속히 극복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동네 병·의원이 중심이 되어 코로나19 환자에 대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원스톱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준비한다. 또 코로나19 치료제를 확보하고 처방 편의를 위한 절차를 개선한다.

의료기관의 감염관리에 적극 관심을 가지고 안전한 진료 환경을 조성하고, 전문가 및 의료현장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도록 상시적인 소통 창구를 마련해 유기적으로 협력한다.

이 회장은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없이 처음 맞이하는 이번 재유행은 국민분들의 자발적인 거리두기 참여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라며 “코로나19 재유행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