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과학축제', 지속가능한 지구 위한 과학기술

18~21일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주제 전시·저명과학자 강연 등 풍성


민간 과학문화 단체인 ‘과학문화민간협의회’가 중심이 돼 기획한 ‘2022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18일 개막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2022 대한민국 과학축제’가 이날부터 오는 21일까지 서울 성수동 에스팩토리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과학축제는 1997년 1회 개최를 시작으로 26회째를 맞이한 국내 대표적인 과학문화 행사로, 그동안 600만여명이 방문했다.

올해는 ‘페스티벌 어스(Festival Earth)’를 주제로,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한 다양한 과학기술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도록 주제전시, 과학강연, 과학문화 콘텐츠, 과학기술 성과전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됐다.



이번 과학축제는 민간 과학문화 단체·개인·기업, 과학관 및 출연연·벤처기업 등 70여개 주체가 참여해 ▲주제 전시 ▲과학 강연 ▲과학기술 성과 ▲과학루프탑 ▲청소년 프로그램 등을 선보인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공동의 노력을 촉구하기 위해 지구온난화로 녹아내리는 빙하를 주제 조형물로 설치하고, 남극장보고과학기지와의 실시간 소통 및 국내외 과학계·환경계 주요 인사들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전시한다.

또 현재 직면하고 있는 전 지구적 차원의 이슈에 관해 저명과학자들의 생각을 공유하고 논의하기 위해 주제별 과학강연을 진행한다.

차세대 반도체 및 미래에너지 기술 등 출연연·과기원의 전략기술 성과와 혁신상 선정 벤처기업 등의 최신 성과를 만나볼 수 있다.

성인을 위한 과학루프탑에서는 과학뮤직쇼, 과학실험공연, 과학적광고 체험이벤트, 과학영화 감상, 야간 천체관측 등을 운영한다. 국립 과학관, 생활과학교실, 지역과학문화거점센터 등에서는 청소년 과학체험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과학축제와 연계한 부대 프로그램으로 서울 어린이대공원에서 이동형 과학전시체험을 운영하며, 성수역사 내 ‘문화공간 스테이지 SS’에서는 과학음악토크쇼와 로봇댄스 등도 진행한다.

이날 개막식에는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이 참석해 민간 주도의 과학문화 확산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살펴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축제 이튿날인 오는 19일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이 미래 기술의 핵심인 반도체를 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이종호 장관의 특별강연’을 개최한다.

이 장관은 강연에서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혁신 기술을 국민들에게 소개하고, 과학에 대한 정부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 남극장보고과학기지와 실시간 소통을 통해 지구 최남단에서 기후변화와 관련한 극지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과학축제 주요 콘텐츠를 살펴보며 관계자들을 격려할 계획이다.

오태석 과기정통부 1차관은 “과학이 일상이 되는 미래 시대, 국민들로부터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잠재적 지지를 이끌고 사회·문화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의 과학적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과학문화가 발전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간과 지역 주도의 과학문화 확산, 과학기술과 사회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한 인프라 조성 등 미래 과학문화 정착을 위해 더욱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