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 신도시별 마스터플래너 운영...지자체·주민과 소통 강화

'1기 신도시 재정비 TF' 3차 회의...정부공동팀장 국토부 1차관으로 격상

1기 신도시 재정비 지원을 위한 민관합동 TF와 지자체 및 주민들 간의 소통 강화를 위해 신도시별로 마스터플래너(MP)가 운영된다.

또 신도시별 MP가 참여하는 협력분과가 추가돼 앞으로 민관합동 TF는 계획·제도·협력 등 3개 분과로 확대 운영된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30일 1기 신도시 재정비 지원의 후속조치로 국토부 제1차관 주재의 민관합동 TF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민관합동 TF는 민간위원, 공공위원, 지자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돼 1기 신도시 재정비 중점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민간위원으로는 도시계획·정비 관련 학계, 주택·부동산 시장전문가, 도시재생·도시계획 관련 협회 등, 공공위원으로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부동산원 등 유관전문가, 지자체에서는 경기도 도시주택실장, 경기주택도시공사(GH)로 이뤄졌다.

지난 5월 30일 구성된 민관합동 TF는 2개 분과(계획·제도)로 구성돼 있다. 정부 공동팀장을 국토부 국토도시실장이 맡아 운영했으나 이번 제3차 전체회의부터는 ‘1기 신도시 재정비 지원’의 추진력 강화를 위해 정부 공동팀장을 국토부 1차관으로 격상했다.

향후 1기 MP들이 참여하는 협력분과를 추가해 계획·제도·협력 등 3개 분과로 확대하고 MP를 지원하기 위한 신도시별 5개팀도 구성된다.

이날 회의에서는 분당·산본·일산·중동·평촌 등 신도시별로 지자체와 주민들의 소통창구 역할을 하는 MP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1기 신도시 재정비는 주민들이 이미 거주하고 있는 기성 신도시를 정비함에 따라 ‘재정비 마스터플랜’ 수립 시 지자체와 주민 의견 등을 반영해야 한다.

이에 국토부는 지자체·주민들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신도시별로 MP를 운영하기로 했다. MP는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민관합동 TF에 전달해 ‘재정비 마스터플랜’에 반영하는 역할을 한다. 국토부는 이번 민관합동 TF에서 논의한 내용과 지자체 협의 등을 통해 MP 운영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민관합동 TF는 1기 신도시 재정비 마스터플랜 수립 및 제도화 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야 할 내용에 대해서도 머리를 맞댔다.

1기 신도시 재정비는 단순 정비사업이 아닌 새로운 도시모델을 제시하는 과제다. 인구구조 변화, 4차 산업혁명, 기후변화 등을 고려한 새로운 개념의 도시계획과 기반시설 확충을 종합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수렴했다.

특히 신속한 재정비를 추진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안을 마련하는 내용의 제도화 방안 연구도 마스터플랜 수립과 동시에 진행해 성과를 조속히 도출하기로 했다.

원희룡 장관은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과정에서 5개 지자체장 간담회를 다음 달 8일 개최할 예정이다. 지자체장들과 직접 만나 의견을 수렴해 마스터플랜 수립 및 연구용역 추진 시 지자체 의견을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이원재 국토부 1차관은 “1기 신도시 재정비는 이미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 노후 신도시를 단지 중심이 아닌 광역적으로 재정비하는 최초의 시도”라며 “1기 신도시 재정비 그림을 지자체와 주민들과 함께 그려나가기 위해 계속 소통하면서 성과를 조기화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