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드라마 극본 공모' 시상식 개최...우수상 '21세기 대군 부인'


2022년 MBC 드라마 극본 공모전에서 대망의 우수상에 ‘21세기 대군 부인’이 선정되었다.

지난달 31일 MBC 상암 본사에서 진행된 ‘2022년 MBC 드라마 극본 공모’ 시상식에서 ‘21세기 대군 부인’을 비롯해 극본 2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날 시상식은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상 작가와 강지웅 드라마본부장, 강미영 드라마스튜디오 대표, 홍준수 부국장과 장재훈 기획팀장 등 문화방송 드라마 관계자들만 제한적으로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올해 진행된 ‘MBC 드라마 극본 공모'는 4부작만 공모한 예년과 달리 보다 다양한 작가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 공모 부문을 확대, 장편 시리즈(12~16부작) 부문과 단편 시리즈(4부작) 부문으로 이원화하여 실시하였다. 공모 결과 총 997편의 작품이 접수되어 ‘MBC 드라마 극본 공모'에 대한 작가들의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약 3개월 간 공정한 심사 끝에 올해는 장편시리즈 부문 우수상에 유아인 작가 ’21세기 대군 부인’과 가작에 김지연 작가의 ‘붉은 열매를 손에 쥔 소녀’ 두 작품을 선정하였다.

다 가진 재벌이지만 신분이 평민이라 짜증스러운 여자와 왕의 아들이지만 가질 수 있는 것이 없어 슬픈 남자의 신분 상승, 신분 타파 로맨스 스토리를 그린 ‘21세기 대군 부인’을 집필한 유아인 작가는 부족한 작품이었는 데 좋은 상으로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이렇게 MBC와 인연을 맺게 되어서 기쁘고, 응원해주시는 것 만큼 열심히 좋은 작가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유 작가에게는 상금으로 2,000만 원이 수여됐다.

또한 심사위원들 역시 ‘21세기 대군 부인’ 선정 이유에 대해 “입헌군주제 설정을 현대적으로 잘 풀어낸 로맨스물로 남녀 캐릭터가 모두 진취적이고 매력적이다”며, “남녀 모두 강한 욕망을 시작으로 로맨스로 이어지며 주제 의식이 도출되는 과정이 탄탄하고, 대사의 리듬감은 물론, 대본 안에서 캐릭터를 성공적으로 구현하는 작가의 역량이 돋보인다.”라고 덧붙였다.

가작에 선정된 김지연 작가의 ‘붉은 열매를 손에 쥔 소녀’에는 상금 1,000만 원이 수여됐다. ‘붉은 열매를 손에 쥔 소녀’는 일제 강점기를 바탕으로 시대의 억압을 거부하고 오직 가족의 복수를 위해 처절히 살아남은 아름답고 악한 여인의 불꽃 같은 삶과 사랑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심사위원들은 “매력적인 여성 복수극으로 주제 의식이 명확하고 대사의 리듬감과 씬 구성의 완성도가 높으며 개인의 복수심이 독립 의지까지 이어지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내어 밸런스가 매우 좋은 대본이다”라고 선정 이유를 표했다. 김지연 작가는 “MBC 드라마를 보면서 자라온 사람으로서 오늘 이렇게 MBC에서 드라마 작가로서 상을 받는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며 “MBC 드라마의 발전을 위해 미력하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좋은 작가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혀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박기도 하였다.

시상식을 주관한 강지웅 문화방송 드라마본부장은 “이번 공모전은 역대 가장 많은 작품이 응모된 만큼 가장 높은 경쟁 속에 보석같은 두 개의 작품을 얻을 수 있었다. MBC는 앞으로 두 분이 좋은 작가로 성장하실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고, 자리에 함께 한 강미영 드라마스튜디오 대표 역시 “오늘 수상하신 두분 작가님이 장래에 한국 드라마의 거목이 되시길 응원하며, 여러분의 꿈을 MBC가 함께 꿀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응원의 말을 더했다.

한편, MBC 드라마 극본 공모는 MBC가 역량 있는 작가와 참신한 작품 발굴을 위해 매년 시행하는 권위 있는 공모전으로 우수한 드라마 신인 작가들의 등용문으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MBC 드라마 극본 공모’를 통해 발굴된 작품들이 드라마로 제작되어 시청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으며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MBC의 극본 공모 당선작과 심사작들이 짧은 시간 안에 시청자와 만날 수 있었던 데에는 MBC의 과감한 투자와 오랜 기획 프로듀싱 노하우가 집약되었기 때문이다. MBC는 자체 시스템을 통해 당선작은 물론, 가능성 있는 작품에는 과감하게 창작지원금은 물론, 작가 맞춤형 연출/프로듀싱 멘토링이 제공해 실제 작품화를 위한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많은 사랑을 받았던 블록버스터 드라마 ‘검은 태양(박석호/2018년 당선작)’과 8월 첫선을 보인 이래 높은 작품성을 바탕으로 올 추석연휴 TV무비로 다시 한번 시청자를 찾을 ‘멧돼지 사냥(조범기/2021년 당선작)’은 물론, ‘꼰대 인턴(신소라/2018년 당선)’, ‘미쓰리는 알고 있다(서영희/2019년 당선)’, ‘목표가 생겼다(류솔아/2020년 당선)’, ‘이벤트를 확인하세요’(김태주/2020년 당선)’, ‘자체발광 오피스(정회현/2016년 당선)’, ‘파수꾼(김수은/2016년 당선)’, ‘앵그리맘(김반디/2014년 당선)’, ‘이브의 사랑(고은경/2014년 당선) 등과 올 하반기에 선보일 ‘팬레터를 보내주세요(박태양/2021년 당선)’ 등이 있다.

이번 심사에 참여한 MBC 드라마본부 관계자는 “대한민국 대표 극본 공모전인 MBC 드라마 극본 공모에 올해도 역량 있고 창의적인 작가님들이 대거 지원해 주신 것에 감사드린다. 해를 거듭할수록 참신하고 감동적이며 수준 높은 작품들이 늘어나고 있어 극본 공모전에 대한 열기를 새삼 느낄 수 있었다”며 “MBC 드라마는 극본공모에 참여한 신인 작가들과 함께 세상에 없던 신선하고 감동적인 작품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다”라고 기대의 변을 더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미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