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미국 뉴스케일파워와 금융협력 MOU 체결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은 미국의 소형모듈원자로(SMR) 선도기업인 뉴스케일파워(NuScale Power)와 금융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윤희성 수은 행장은 15일(이하 현지 시각) 미국 메릴랜드주 록빌(Rockville)에 위치한 뉴스케일파워 사무소에서 존 홉킨스(John Hopkins) 뉴스케일파워 CEO와 만나 '한국기업의 해외 SMR 진출 확대를 위한 금융협력 MOU'에 서명했다.

이날 두 기관이 체결한 업무협약은 ▲수은의 금융제도 및 전략 공유 ▲뉴스케일파워의 투자계획 및 사업정보 등 공유 ▲뉴스케일파워와 국내 기업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SMR사업에 대한 수은의 금융지원 등이 주요 내용이다.

이번 업무협약은 수은이 한국 기업의 해외 SMR 사업 수주 선점을 측면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앞서 지난해 4월 뉴스케일파워 경영진들은 수은 여의도 본점을 직접 방문하고, 소형모듈원자로 실증사업에 관해 두 기관 간 금융협력 방안을 협의하기도 했다.

두 기관이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함에 따라 수은은 한국 기업이 뉴스케일파워를 상대로 하는 수출거래와 해외 합작투자 등 다양한 형태의 거래에 맞춤형 금융을 제공할 방침이다.

윤 행장은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후 "뉴스케일파워는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로부터 2020년 최초로 설계인증을 획득한 글로벌 SMR 선두 주자로 일부 국내기업이 지난해 뉴스케일사에 지분투자를 단행한 바 있다"면서

"이번 MOU를 통해 뉴스케일파워와 국내기업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소형모듈원자로 실증사업에 대한 금융 지원이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존 홉킨스(John Hopkins) 뉴스케일파워 CEO는 "한국 파트너사의 지속적인 투자와 더불어 수은의 지원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시대에 친환경·경제적 원전을 확산하려는 뉴스케일파워의 노력에 있어서 의미 있는 진전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현식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