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숭실대학교와 해외봉사활동 학점인정 협력 MOU 체결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숭실대학교와 청년층의 해외봉사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협력을 강화한다.

코이카는 9일 오후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숭실대학교에서 숭실대학교와 해외봉사활동 학점인정 협력에 관한 업무협조약정(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숭실대학교 재학생, 휴학생 등 재적생이 우리 정부의 '월드프렌즈코리아(WFK)' 해외봉사단 파견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학점을 인정받게 된다. 휴학 없이 한 학기 동안 해외봉사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최대 18학점이 인정될 예정이다.

그동안 해외봉사에 참여한 대학생은 활동 기간에 상관없이 사회봉사 시수로 2∼3 학점 가량만 인정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청년들의 해외봉사 참여 여건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우리 정부는 작년 1월 제40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에서 'ODA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확대 방안'을 의결하고, 학점인정 자율 협약을 확산해 대학생들의 해외봉사 참여 환경을 개선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ESG 코이카 청년중기봉사단으로 선발된 숭실대학교 학생 5명이 최초로 학점인정을 받아 올해 9월부터 5개월간 캄보디아에서 해외봉사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정회진 글로벌인재사업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더 많은 우리 청년들이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진출하고, 글로벌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며 "코이카가 여러 대학과 해외봉사활동 학점인정제 협력을 추진 중인 만큼 청년의 참여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나우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수 기자 다른기사보기